모티스락 손잡이 교체가 어려운 이유 모티스락 데드락 차이 손잡이 백셋




모티스락 손잡이 교체 어려운 이유

모티스락 손잡이란?

오늘은 방문손잡이인 모티스락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방문손잡이 다르게 문짝에 손잡이와는 별도로 잠금장치가 함께 보이는 문 손잡이가 있는데 이것을 모티스락 손잡이라고 합니다. 문측면에 일자로 길게 직사각형 혹은 끝이 라운들지게 길게 플레이트가 보이면 모티스락 손잡이인데요. 일반 방문손잡이보다 교체가 어렵습니다.

모티스락

모티스락 손잡이는 왜 교체가 어려운가

모티스락 손잡이가 교체가 어려운 이유는 일반 손잡이와는 다르게 정해진 규격이 통일되어 있지않고 다양하게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문측면 끝에서 손잡이 구멍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백셋이라고 하는데요. 일반 방문손잡이가 이 거리가 60mm 인데 모티스락은 백셋이 통일되어 있지않고 45mm,50mm,55mm등으로 다양합니다. 여기에 손잡이 타공부위와 잠금장치의 타공부위의 중심과 중심까지의 거리를 디스턴스라고 하는데 이거리도 48mm,72mm가 있어서 각 모티스락마다 조금씩 규격이 다르게 됩니다. 여기에 홈을 깊게 파서 매립해야하는 모티스뭉치 부분의 두께나 문짝 겉면 측면에 노출되는 플레이트의 형상이나 길이, 폭도 제각각인 경우가 많아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티스락 손잡이가 낡아도 교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데드볼트

데드볼트와의 차이

모티스락은 하나의 모티스락 뭉치에 손잡이와 잠금장치가 함께 있어서 시공도 까다롭고 모티스락 자체도 가격이 비쌉니다.하지만 데드락이라고 불리는 데드볼트는 일반손잡이를 설치하고 그위나 아래에 별도로 타공하여 잠금장치만 설치하는 것이라 상대적으로 타공이 더 쉬운편이고 가격도 더 쌉니다. 모티스락은 측면에서 보면 길게 플레이트가 붙어있고 데드락은 손잡이와 별도로 면판이 붙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티스락을 바꿀수가 없는 경우의 대안

모티스락은 맞는 규격을 찾아서 교체하실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동일한 규격을 찾는데 실패했다면 기존 모티스락 구멍을 메꾸고 일반손잡이 구멍으로 재타공하여 문을 사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물론 인건비가 들겠지만 전체 문 교체비용보다는 저렴하고 기존 문짝이 맘에 든다면 굳이 교체보다 이 방법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모티스락 제품 자체가 고가이다 보니 메꾸고 일반손잡이 구멍으로 재타공하시고 필름이나 페인트로 리폼하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문 손잡이가 고장나서 갇히는 경우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