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딩도어 부속 종류 역할 시공 슬라이딩도어점검구 유형 댐퍼슬라이딩도어 슬라이딩도어 잠금장치 댐핑 가이드 스토퍼종류




슬라이딩 도어의 종류 알아보기

슬라이딩도어를 설치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문의 문짝은 여닫이인 경우가 많은데요. 미닫이 형태의 행거 슬라이딩도어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간이 좁은 방이나 여닫이 문이 열리는 부분까지 넓게 활용하고 싶은 경우나 화장실의 경우 안으로 열리는 경우 양변기에 닿는 경우도 슬라이딩도어를 설치하는것을 고려해보게 됩니다.

슬라이딩도어의 구조

슬라이딩도어는 경첩에 의해 반원이나 부채꼴로 열리고 닫히는 여닫이 문과는 다르게 여러가지 부속이 필요합니다. 상단에 매달아서 붙여놓을 슬라이딩도어레일, 문짝 윗면에 2개소 붙여주어야 하는 호차, 도어의 좌,우 움직임을 멈춰줄 스토퍼, 슬라이딩도어가 앞뒤로 출렁거리지 않고 곧게 움직이게 잡아주는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슬라이딩도어의 잠금장치

슬라이딩도어는 따로 잠금장치를 설치하려면 매립식으로 문짝을 타공하고 가공해서 매립식의 잠금장치를 시공해주어야 합니다. 잠금장치와 슬라이딩도어 손잡이역할을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이 사용되어지고요. 타공없이 바로 설치 가능한 간편한 제품들도 있는데 가격도 싸고 시공도 상대적으로 쉽지만 깔끔해보이는 맛은 떨어집니다.

일반슬라이딩도어와 댐퍼슬라이딩도어 차이

슬라이딩도어는 좌우로 열리고 닫히게끔만 되어 있는 일반 슬라이딩도어와 댐퍼가 있는 방식의 슬라이딩도어로 나뉘는데요. 일반 슬라이딩도어의 스토퍼는 그냥 투박하게 열리고 닫히는 반면 댐퍼가 있는 슬라이딩도어는 열릴 때와 닫힐 때 스르르 천천히 닫혀서 상대적으로 소음이나 충격에도 강합니다.

댐퍼용 슬라이드도어는 일반 슬라이드도어와 레일의 단면 모양도 다르고 호차에 댐퍼가 달려있으며 레일 양끝단에 다는 스토퍼도 모양과 설치위치가 일반슬라이드도어와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슬라이딩도어 가이드의 종류

슬라이딩도어는 도어 하부에 홈을 파서 롤러가 달린 가이드가 안에 들어가게끔 해서 바닥이나 벽에 고정을 해줍니다. 이 가이드가 슬라이딩도어가 열리고 닫힐 때 앞뒤로 출렁거리지 않게끔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슬라이딩도어 문 하부에 홈을 파는 형태의 가이드, 벽체에 고정하는 타입

가이드는 바닥고정용과 벽체고정용이 있으며 문 하부를 홈을 파지 않아도 되게 나온 형태도 있습니다.

슬라이딩도어 문 하부에 홈을 파지 않아도 되는 타입의 가이드

슬라이딩도어 외관에 따른 구분

슬라이딩도어는 레일이 겉으로 보이는 노출형과 보이지 않는 비노출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또한 문을 닫았을 때 문이 보이는 형태,보이지 않는 형태로 구분 가능합니다.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노출형 슬라이딩도어

노출형 슬라이딩도어는 레일이 겉으로 노출되거나 레일이 커버로만 마감되고 문을 열은 상태에서도 문짝이 노출되는 형태의 도어입니다. 상대적으로 시공이나 마감이 간편하여 비용면에서도 유리하고 나중에 고장 발생시에 수리가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소음이나, 빛을 완전히 차단하기가 어렵고 잠금장치를 설치하려면 별도로 문이 닫히는 부분에 일자형으로 기둥형태로 마감부분을 만들고 잠금장치의 걸쇠가 걸리는 부분 시공을 해야 합니다.

노출형슬라이딩도어

비노출형 슬라이딩도어

비노출형 슬라이딩도어는 레일이 보이지 않고 문을 열었을 때 벽체로 문이 들어가서 문이 보이지 않는 형태입니다. 문을 닫았을 때 가벽 안으로 문이 들어가기 때문에 포켓도어라고 불리고 깔끔하고 완성도 높은 마감이 장점이고 소음이나 빛 차단에 있어서 노출형보다 좋습니다. 난이도나 시공비용은 더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점검구를 미리 설치하지 않으면 추후에 수리하기가 많이 곤란해집니다.

비노출형 슬라이딩도어, 포켓도어 모습

슬라이딩도어 수리를 위한 점검구

슬라이딩도어는 기본적으로 수리를 위해서 점검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문이 내려앉는 경우로 문이 빡빡하거나 작동을 안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점검구를 풀어서 수리를 합니다. 피스가 빠져서 레일의 고정이 헐거워지거나 문짝 양쪽 상단에 달아놓은 부분과 호차의 결합부분이 빠지거나 호차의 높낮이부분 조절을 위한 육각너트가 헐거워져 풀어진 경우 점검구를 통해서 수리를 합니다. 점검구는 문이 열리는 레일 끝단 일부분을 설치할 때 미리 절단해서 고정하고 나중에 수리가 필요할 때 풀어서 수리하거나 포켓도어인 경우 레일의 전면부분 노출되는 부분의 마감을 피스로 고정해서 나중에 마감재를 풀어내고 수리하기 용이하게 해놓는 등의 방법을 씁니다.




Leave a Comment